봇치 더 락 마이너 갤러리

[ℹ️정보]

봇치 기타톤/장비에 대한 모든것 (미츠이 리츠오)

기타히어로가될래
2026-06-22 02:21:22
조회 81
추천 8
원본 URL https://gall.dcinside.com/m/bocchi_the_rock/1909175

시작하기에 앞서, 지금부터 적을 내용은, 봇치로 기타를 입문하고,
계속해서 갈망해오며 알아내온 봇치 기타 톤(원곡톤)과, 나의 기타히어로인 미츠이 리츠오 님에 대한 정보들임, 아직 부족한 부분들이 많아서, 틀린 정보 있을 수 있으니 양해바람.


일단 첫번째로, 어느정도 찾아본 사람이면 알거임.

봇치 녹음에 사용한 건,
작중 내 봇치가 사용 한 이 페달보드가 아님


장비 정보

오버드라이브 : Boss Blues Driver (BD-2)
디스토션 : Proco RAT2 (USA)
와우 : Dunlop CryBaby gcb95
루프 및 FX 등 : Boss MS-3
파워 서플라이 : Custom Audio Japan AC/DC Station Ver.2
페달보드 : ED GEAR EPB04

실제 녹음에 사용된 미츠이 리츠오님의 장비

(TMI : 미츠이 리츠오 님은, 기타 편곡 뿐만 아닌, 베이스, 드럼 등등의 편곡도 전부 맡고있다.)

드라이브 페달은, 모닝스타 ML5 (MIDI 루프 스위쳐)로 시작한다.

시그널 순서는
A 클론 센타우르 (klon Centaur)
B 벤슨 프리앰프 (Benson Preamp)
C 베무람 잔레이 (Vemuram Jan Ray)
D 지벡스 디스토트론 (Zvex Distortron)
E 프로코 랫2 킬리모디 (Proco RAT Keeley Mod)

다른건 리뷰 많으니, 정보 없는 랫 위주로 설명함

일단 토글 기준 왼쪽 모드를 기본으로 사용하는듯.
LED 클리핑이 들어가는 모드임
(킬리 모디를 하면 파란색 led로 바꾸는데,
원래 있던 빨간 led를 클리핑으로 사용하는걸로 추정함.)
+찾아보니 저음 강조 해상도 개선 목적으로 몇몇 캐패시터 용량변경 교체가 된다함.

차이라고 하면, 모디가 없는 랫에 비해, 저음이 좀 더 강조된 느낌에, 원래 랫이 좀 거친 느낌이라면,
이건 전체적으로 좀 정돈된? 깔끔한 느낌임


페달보드 정보는 못찾았는데, 하드케이스형 보드
(가로 600x세로390x폭150)를 구매하면 됨

전원부는
Panasonic Op-Tap (WCH2304B)
Free The Tone SP-9 (클론 센타우르 전원)
FA-0905H-JA (잔레이 전원)
(이건 단종이라 세로형으로만 구매 가능함..)

파워 서플라이는
MXR ISO Mini Brick M239인데, 별다른 특징은 없고 작은 사이즈에, 독립접지가 됨, 구성에 포함된 어댑터와, 파워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됨.

케이블은
스위치 크래프트 미니플러그, 모가미 2524 케이블을 사용
(중저역 타이트한 느낌? 이거 은근 톤에 중요함)
미디케이블은 프리더톤

FX Loop (공간계, 모듈레이션 등)보드는
Free The Tone JB-21 (시그널 정션박스)
(별다른 기능은 없고, 그냥 세팅시 인 아웃 간편하게 넣는 용도)로 시작하여,
Eventide ModFactor
Eventide TimeFactor
GFI System Specular Tempus
순서의 시그널 체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 장비 모두, 명기 라고 생각함
(tempus는 특히, 미츠이 리츠오님이 매우 애용하는 페달)

Boss FS-5U는 Tempus에 연결하여, 뱅크 이동에 사용으로 추정함 (안그럼 뱅크 이동할때 스위치 두개 다 눌러야 하는거 너무 빡셈)

익스프레션으론 meloAudio EXP-001을 사용

페달보드는 Armor PS-2C 사용

전원부는
Panasonic Op-Tap (WCH2304B)
TrueTone 1spot x2
Line6 9V 0.5A

TrueTone CL6 (센터플러스 변환잭) x2
TrueTone C35 (3.5mm 변환잭)

이외 페달들인데, 이건 적혀있는 번호순으로 설명하겠음.

[13] Comp Nova T-Rex
말그대로 컴프임, 착색감이 엄청 심하진 않고, 소리가 좀 얇게(기분좋게 얇아짐)변함

[14] Electro Harmonix Pitch Pork
그냥 피치 쉬프터임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음.

[15] Red Panda Tensor
이건 나도 잘 모르겠음..여러 기능 있는걸로 앎.

[16] BigMuff Green Russian 
청춘콤플렉스 1:20
플래시배커 메인 리프에 나오는 소리가 이 페달임
진짜 매력적인 페달이라고 생각함
특히 1집 이후 자주 사용됨
예) 평범하게 빛나라, 빛속으로 등

[17] line6 M5
멀티이펙터인데, 뭐가나빠 자세히 들어보면, 뭔가 오르간? 같은 소리 나는걸 이 이펙터의 로터리 기능으로 낸 소리라 함
+푸른 봄과 서쪽 하늘에도 쓰인걸로 추정

충격적이게도, 이 외에도 녹음에 사용 된 장비(?)가 더 있음

그건 바로
(Electro hamonix Memory Man)

정확히는 아날로그 페달이 아닌, 플러그인 버전(Nomad Factory ECHOES)이 사용됐고, 그밴드 후처리에 사용 된 것으로 알려졌음.(그밴드 톤과 분위기에 중요할듯)

마이크는 기본으로 M80+MD421 조합으로 사용했다 함.
초반(봇치 초창기)에 라이브에 보그너 액스터시 101B 사용하는 보면, 이게 비중이 가장 크지 않을까 싶음..(이따 언급할거지만, 최근엔 보그너 쉬바를 자주 사용함)
+블루채널을 자주 사용했다고..

참고로 [10]번의 캐비넷을 자주 사용하시는데, 저 캐비넷엔 셀레스쳔 CL80이 들어있다고 함.


미츠이님이 추천하는 앰프 스피커 시뮬(ir)임
OWNHAMMER - Bogner

유료 ir이긴 한데, 그망한 값어치를 할 것으로 예상

여기서 스피커 두방짜리 쓰면 됨


그밴드 라이브 앞부분 스캥크 솔로는
마샬 JCM900으로 녹음 되었고, Zvex Distortorn으로 비슷한 톤 나옴

아래 영상은 센타우르+디스토트론만 사용해서 만든 톤임
(폰 녹음이라 이해좀)

미츠이상이 사용해왔던 피크들인데, 
좌 -> 우(현재) 라고 함,
MasterJapan D-801
저거 묘하게 뉘앙스가 살게 톤이 변함, 특히 넓어서 그런지, 스트로크가 특히 편안하게 쳐짐

최근 라이브엔 보통 이 페달보드+보그너 쉬바(+112Cab)에 마이킹 조합으로 사용하시는 편, 이번 내한 라이브에는 보그너 안들고 오시고, 한국에서 마샬 앰프 대여하여 사용하셨음. 저 보드에 있는 빅머프도, JHS 머플레타로 바꿔오셨음.

이 페달보드 기준으로 전 페달과 비교하면
Sick As < 센타우르
JHS The AT < 랫 (사용해보니 실제로 랫과 비슷했음 랫보다 살짝 모던한 느낌?)
JHS Double Barrel V4 < 잔레이?/디스토트론?
AC booster < 벤슨?

이런식으로 기존 페달 특성그대로 가져오고, 페달 완성도 높이고 한층 더 모던하게 바꾼듯한 느낌임.

이 기타는 미츠이 리츠오님의 메인기타.
깁슨 레스폴 히스토릭 1960 2008년식 허니버스트(?)
넥 픽업은 Wizz Premium Clone P.A.F.
+오리지널 범블비 캐패시터
브릿지 픽업은 Gibson Burst Bucker2
+오리지널 블랙뷰티 캐패시터
(브릿지 픽업도 wizz 픽업으로 바꾸려 시도 했지만, 소리가 너무 빈티지해져서 다시 버스트버커로 바꿨다 함)
스트랩은 Levy's MSS80 BLK

프렛은 Freedom Custom Guitar Research Eternal Fret 015 WARM 으로 리프렛됨

이외 기타는 

존써 텔레, 펜더 커샵 텔레, 335, sg, prs 등이 있고, 별자리가 될 수 있다면 앨범 솔로 부분이 335로 녹음되었음,

백킹은 거의 존써 텔레로 함
이 영상에서 확인 할 수 있음

스트링은 어니볼 10-46을 기본으로 사용한다함. 할로우엔 11, 어쿠스틱엔 12
추가로, 현 코팅? 윤활? 스프레이로 TONE guitar finger ease를 사용함(스트링 수명 연장에 도움됨, 어니볼처럼 비코팅현이면 더더욱 필수)

가성비로 봇치 톤 만드는건, 레스폴에 모스키 골든홀스(클론카피)에 랫쓰면 어느정도 나올거같다고 생각함.

미츠이 리츠오님 톤이 너무 좋아서 계속빠져들게됨..

이 이펙터들 쓰면서 느낀건, 거의 센타우르는 기본으로 켜두고
기본톤은 센타우르+랫에 클린은 클론만 키고 로우게인은 디스토트론, 백킹은 잔레이, 솔로할땐 클론+랫+벤슨

이런느낌 아닐까 싶음..


마지막으로 깁슨에서 주최한 미츠이 리츠오상과 아오야마 요시노의 인터뷰, 아래 링크는 깁슨 라운지에서 미츠이상의 기타 시연 및 설명


최근 레스폴을 두대를 더 구매 했는데, 그 스토리가 이 영상에 담겨있음. 꼭 시청해보시길 바람.(봇치기타로 아노반도 시연은 덤)



긴 글 읽느라 수고 많았고, 더 궁금한 부분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길바람..지식 닿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림

- dc official App
はまじあき
정보추
2026.06.22 02:45:22
ㅇㅇ
2026.06.22 04:36:40
오수
2026.06.22 06: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