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일반]

한시간 동안 ai로 음악 만들어본 후기

액션만두
2026-05-07 23:27:40
조회 105
추천 10
원본 URL https://gall.dcinside.com/m/electricguitar/4331801



요즘 현역 뮤지션들이 활용을 많이 한다길래


그 유명한 수노를 가입해서


유료결제도 하고 한 시간 동안 갖고 놀아봤다.


느낀 점 몇 가지를 적어봄


1 장르별로 퀄 차이가 좀 나는 거 같음..


힙합 뉴메탈 이런 건 졸라 잘 만드는 거 같음 (뭔가 반복되거나 리프성 음악을 잘 만드는 거 같음)


지인한테 듣기론 재즈나 퓨전재즈도 잘한다고 하더라


k발라드는 상대적으로 훨 못하는 거 같다.(이건 학습을 많이 안했나?)



2 그리고 뭔가 원본?이 있으면 베리애이션을 잘 뽑는 거 같다.


그냥 맨 땅에 헤딩으로 프롬프트만 쓴 거보다 pc구석에 있던 내가 옛날에 만든 bgm을


올리고 그리고 프롬프트를 적으니 오호~ 소리가 절로나게 만들더라 내가 반주에 만들어 놓은 라인들 활용 열라 잘함



처음부터 끝까지 다 좋은 결과물은 없었는데 중간 중간에 아주 좋은 부분 잘 만들더라




이걸로 그냥 자동으로 뚝딱 만들어서 뭘 하려는 건 비추고


물론 계속 뽑기 하면 뭐 열라 좋은 것도 나오겠지만


그래봐야 저작권도 애매하고 하여간 비추...괄호는 잡썰


(이게 왜 프로뮤지션이 많이 활용하는 지도 알겠더라고 그냥 수노에서 듣고 가져다가 자기가


새로 다 작업하면 그건 진짜 아무도 모르는 거자나. 음악 안하는 일반인은 재가공이나 재녹음이 어려우니


뭔가 자기 음악이라고 하기 애매한 상태가 되고..


내가 재미나이한테 물어보니 ai가 ai가 만든 음악을 그대로 활용한 건 걸러낼 수 있다고 하더라고


뭐 재미나이가 틀릴 수도 있겠지만 일단 걔 말론 아날로그 재녹음까진 파형을 심하게 왜곡시키지 않는 한 걸러낼 수 있을 거라고 함


완전히 새로 작업한 건 당연히 못 걸러내고


얼마 전에 스포티파이에서 걸러내서 대량의 곡 삭제시켰자나.


이건 ai음악을 배척하련 의도는 아니고  대량의 곡을 한사람이 몇쳔개씩 올려서 뭔가 시장이나 수익구조 이런 걸 왜곡시켜서 걸러냈다고는 하던데


아무튼 ai 뚝딱 음악은 소유권이 나한테 있다고 보기 어려워서 혼자 재미로 만들어 듣거나 하는 용도 외엔 아직 별로 쓸 모가 없어보여)




오히려 자기가 음악 할 줄 아는 사람이면 그냥 모니터만 하고 거의 아무 걸림돌 없이 자기 노가다로 활용 가능하단 얘기지


딱 열라 박식한 음악 친구 하나 뒀다고 생각하고 비서로 활용하면 무지하게 편하고


도움도 많이 될 듯하다는 게 결론이야.





hira
그냥 딱 개발자랑 ai 느낌인거같은데
2026.05.07 23:30:36
hira
개발자도 결국 코드 첨부터 다받아서 새로 고치면 ai가 짠지 안짠지도 구분 불가능하고 프로그램마다 또 퀄차이도 있고 그래서
2026.05.07 23:31:24
액션만두
아하 뭔 말인지 알아먹었음...응 네 말 맞어
2026.05.07 23:32:11
hira
마지막말도 개발자랑 ai랑 비슷한거같음여 코드를 첨부터 ai한테 돌려버리면 다티나고 코드 다꼬이는데 이게 중간단계에서 써버리면 도움이 진짜 졸라되는거도 사실이라 옆에 코딩 졸라잘하는친구1 이런느낌이라
2026.05.07 23:33:46
손잡이94
@hira 작곡이 생업이고 생업일 예정인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일까가 궁금함. 바로 걱정부터 하는 경우도 (아마 절대다수로)있는 반면 반색하는 경우도 있을테니...
2026.05.07 23:36:10
액션만두
현재 수준으론 생업인 사람들한테 위협이 되기보단 도움이 될 거 같은데 여기서 더 업그레이드 되면 확실히 위협이 되겠지. 아예 인간 작업자의 퀄리티를 한참 넘어버리는 순간이 오면
2026.05.07 23:39:38
손잡이94
@액션만두 그르겟네용.. 아직까진 멋들어진 스케치만 뽑아주는 느낌이니
2026.05.07 23:41:55
손잡이94
수노에서 뽑아서 그럴싸한걸 재가공해서 등록하면 검수할때도 안걸릴거라... 걍 대놓고 올렸다가 검수당한 애들 말구, 저런 편법으로 자기 네임밸류 올리는 애들이 이미 엄청 많을거 가틈
2026.05.07 23:33:04
액션만두
ㅇㅇ 그럴 거 같음
2026.05.07 23:34:22
yvetteyoung
탑라인 가이드뽑아놓고 수정하는 용도로는 좋아보이던데
2026.05.07 23:36:34
액션만두
ㅇㅇ 활용도는 여러가지로 많을 듯
2026.05.07 23:38:04
ㅇㅇ
Ai 전문분야인 코딩에서도 프롬프트랑 사용법따라 결과물 천지차이인데 그림 음악도 잘쓰는사람은 앞으로 잘 쓸듯요 뭐 사클에 데모 올리고 이런?
2026.05.07 23:4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