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일반]

빈기펜더 졸업?해보고쓰는 20여년간 펜더 변천사들

풀게인
2026-05-16 02:54:46
조회 78
추천 10
원본 URL https://gall.dcinside.com/m/electricguitar/4344263

07년도 즈음 고딩때샀던 첫펜더 

62리이슈 



아프로2 블랙컬러


모던기 살짝 마려워서 샀던

넥감이 매우 훌륭했던 지금도 초보자들이 펜더 추천해달라할떄 많이 추천함


리미티드에디션 62/63 커샵 


하프톤 옥구슬 굴러가는 소리가 예술이였음 드라이브도 후끈하게 먹고 락기타스러웠음




61 커스텀샵


텍사스 스페셜 픽업달려서 그런지 매우 블루지했던 놈



88코로나 리이슈 


알맹이가 꽤나굵직하게 나오는 펜더였음

확실히 요즘 리이슈랑은 많이다름 요즘 펜더소리는 아닌데 나름 올드한 맛이 살짝 살아있었던


50 빈테라 1


전투용 빈기로 잠깐 구매했었던

클린톤이 꽤나 좋았음 특히 쨉쨉이 하기에 최고였음


브라질리언 62 펜더 커스텀샵(존푸레릭 리피니쉬)


레니좌 작품으로 원래는 캔애레 컬러였음

소리적으로 봤을때 올펜 다음으로 존나게 후끈했던놈

리이슈 펜더중에서는 이게 제일 좋았음


73 올드펜더


아주잠깐 사용했지만

여지껏 샀던 펜더중에 제일 싸가지없는 소리를 들려줬던


58 토드크라우즈 mbs


메이플 기타치고

성깔이 많이 죽어있지만 훨씬 빈티지하고 풍부하고 따듯한 소리를 

내주었던 

57 그렉페슬러 

토드 크라우즈가 너무 펜더 안같아서 다른 mbs 찾다가 구매했던 기타

 

3.2kg으로 매우 가볍고 아비게일 핸와 픽업달렸었음

토드보다는 좀더 성깔있고 흔히 아는 57사운드를 들려줌


pre cbs 64 머스탱

내가 올펜 스트랫까지 가게 만든 주범
싼만에 올드펜더 경함해볼려고 궁금해서 사봤는데 오프셋기타지만 나름 올펜이라고
그 올펜 특유 단단하고 스모키한 사운드가 흘러 나왔던 녀석
이놈 사고 갖고있던 mbs 방출해버림 특히 트레몰로 암질이 예술이였음


pre cbs 63 재즈마스터 

올드 머스탱을 쳐보고 "아 오프셋 기타여도 오리지날은 뒤지게 좋구나" 라고 깨닳음을 얻고 
머스탱 팔고 바로 본격적으로 pre cbs 기타에 입문하게 했던 기타

흔히 아는 재즈마스터에 쩅한 소리는도 갖고있으면서 올펜 특유 두툼하고 스모키한 배음이 터져주었던 기타 
올펜 스트랫 가기 부담스럽다면 재즈마스터 알아보는것도 매우 현명한 방법인듯 스트랫 절반값이면 구함..
무튼 내일 레슨생한테 보내주기로했는데 많이 생각날듯


맥펜 알버트 하몬드 시그니처

갑자기 맥펜이 훅치고 들어와서 응? 했겠지만 지판이 너무 이쁘게 생겨서 세컨 빈기로사용하려 구매했었음
개인적으로 소리가 단단하면서 펜더 느낌이 잘살아있다고 느꼈지만
빈테라 시리즈 보다는 못한 느낌이였어서 
한달만에 금방 방출함 


마지막 pre cbs 1963 스트랫 


여지껏 거쳐갔던 펜더중에서 걍 소리며 외관이며 모든게 다 탑오브탑 지금도 계속 내마음을 흔들어 놓는중 

아직 내 작업실에서 충분히 소리를 못들어봤지만 구매하러 갔을때

판매자분이 준비해주신 앰프로 한시간 넘게 테스팅해보면서 이미 뻑이 가버린 상태


계속 꾸준히 쳐주면서 좀더 손에 붙게 만들어봐야겠음..


무튼 짧지 않은글 봐줘서 고맙고

여기까지 오는데 거의뭐 20년가까이 걸렸다 생각하니 감회가 새롭기도하고 

한편으로는 빈티지병은 참 무섭고도 지독하다는걸 다시한번 깨닳음


내일 63스트랫 사운드샘플 녹음해서 올려볼께.. 다들 떙큐 굳밤이야.!

코모짱
2026.05.16 02:57:35
ㅇㅇ
2026.05.16 02:59:51
우효교장
ㅇㅎ재마는 새주인 만나는구만... - dc App
2026.05.16 02:58:37
풀게인
예스..
2026.05.16 03:00:37
우효교장
@풀게인 기회되면 이거랑 펜더 현존 제일 최저가인 스콰이어 데뷔 스트랫이랑 비교 부탁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c App
2026.05.16 03:01:26
봇치파카
째마랑 확실히 다른 갬동이 있슨??
2026.05.16 02:59:34
풀게인
ㅇㅇ 다른류의 감동임 근데 솔직히 진짜 압도적으로 더위다 라는 느낌보다 취향으로도 갈릴것같음
2026.05.16 03:00:30
봇치파카
앞으로 저녀석과 함께 올라올 보플들이 기대되네...
2026.05.16 03:02:09
크크루쿠쿠삥뽕
아 직접 들어본적도 없지만 올펜 특유의 단단하고 스모키한 소리라는게 확 와닿음 마이킹 따로 안하고 폰으로 수음한 유튭 시연들도 전부 그런 느낌이더라 딴딴하고 털털한 소리 요즘 펜더는 좀 둥그렇고 쌰하게 퍼지는 느낌인데
2026.05.16 0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