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콜라보]

레일라 콜라보 후기 (J_Shin)

Rane
2026-05-31 21:48:33
조회 76
추천 10
원본 URL https://gall.dcinside.com/m/electricguitar/4369739

처음에 배킹트랙 이것저것 만들때는 그래도 파트2 루프 트랙들을 좀 많이 가져가지 않을까 했는데


막상 공개해놓고 보니 코러스 루프를 엄청 가져가길래 처음 예상했던 것보단 분량이 조금 언밸런스드하게 된 감이 있는거같음


지금 생각해보니 나라도 밸런스 맞추기 위해 파트2 롱 하나 가져갔으면 좋았을 듯 한데


뭐 이미 공개해버렸으니 어쩔 수 없지요




인트로


16:9 화면에 기타 두대 밀어넣겠다고 기준선이랑 구도랑 이것저것 재가면서 찍었는데


막상 가장 중요한 초점이 약간 나간채로 찍혀서 나중에 결과물 살피고 뭐야 시발 했던 기억이 나네


근데 녹음 촬영 동시에 한 영상이라 울며 겨자먹기로 넣었음...


따로 내 해석 많이 안 섞고 원곡을 거의 그대로 연주함



코러스3 익스텐디드


너무 주요 트랙들만 가져가면 그림이 좀 그럴거같아서 연주해본 트랙


저 트랙 가져간 3명이 전부 슬라이드 기타가 없는 버전 배킹트랙으로 제출을 해오길래


그냥 그 트랙 버리긴 아까워서 나라도 좌측 채널에 넣어서 재활용을 해봤음


구성은 전체적으로는 D 마이너 블루스 스케일 위주에 내 손에 익숙한 리프들 위주로 조합해서 짰는데


확실히 콜라보를 할때마다 느끼는게 이론이고 뭐고 이것저것 다 동원해가면서 짠거보단 직감이랑 귀를 우선해서 짜는게 더 결과물이 좋더라고


슬라이드 기타는 요새 재미들려서 가끔가끔 연주하다보니 지금 우매봉 정상 근처까진 온거같음


기억이 맞다면 뒤쪽에 슬라이드 기타 부분 제외하곤 다 손에 익은 익숙한 라인들을 그냥 이어서 친거라 대강 10트 정도만에 녹음을 마쳤음



피아노 코다


저 피아노 연주는 4월 초 쯤 배킹트랙 만들 단계에서 이미 녹음이랑 촬영을 다 마무리해놓은 파트였음


(그래서 잘 보면 피아노 연주할땐 긴팔인데 기타 칠땐 반팔 옷 입고 있는 깨알같은 차이도 볼수 있단거)


기타 연주 부분은 파트 2 넘어가기 전에 좀 잔잔한 뉘앙스 살려서 멜로디컬하게 연주해보자는 취지로 찍어봤는데


분위기가 잘 전달이 됐을련지 모르겠네...


피아노는 슬프게도 저때 녹음하면서 연주한 이후로 지금까지 거의 두달 가까이 유기하고 있음...



이번 콜라보는 배킹트랙부터 시작해서 내 개인 솔로까지 전부 저번에 자작한 이 트위드 5F11 클론 앰프에 연결해서 녹음했음


정확히는 앞단에 SD-1W 로우게인 세팅으로 물려서 톤을 약간 묵직하게 만든걸 베이스로 삼아서 진행했단거


코러스 3 익스텐디드 트랙은 다들 실시간 채팅에서 퍼즈로 톤 만들었냐고 그러던데


기타 -> 2N404 게르마늄 퍼즈페이스 (클린업) -> SD-1W (로우게인 세팅) -> 트위드 앰프 순으로 연결해서 녹음한거라 따지자면 퍼즈로 깎은 톤이 맞긴 함


어떻게 스윗스팟 찾아내서 녹음하니 참 재밌기도 하고 톤 깎는 재미도 있었음



24년도 잊어주지 않을거야 콜라보 이후로 거의 2년만에 콜라보 개최를 했는데


그 사이에 개최된 콜라보들이 하나같이 완성도가 높아서


혹시나 편집 퀄리티가 떨어져보이면 어떡하나 편집하면서 고민을 많이 했지만서도 다행히 반응이 좋아서 안심했슴...



참가해주신 분들, 실시간으로 봐주신 분들 모두 진심을 다해 감사드립니다


국대에이스미켈아르테타
진짜 고생하셨습니다 너무 잘들었슨
2026.05.31 21:49:08
Rane
2026.05.31 21:50:41
SteelyDan
개머싯다… - dc App
2026.05.31 21:51:00
별팽
편집이랑 믹싱 너무 잘됐어요 오랜만에 진짜 즐기면서 듣는느낌나서 넘좋았음 - dc App
2026.05.31 21:51:14
Rane
2026.05.31 21:56:38
손잡이94
2년만에 또 열어줘서 너무 재밋엇음
2026.05.31 21:51:18
손잡이94
저거 익스텐디드 영상 인트로랑 중복인듯!
2026.05.31 21:51:31
Rane
@손잡이94 수정했슴 - dc App
2026.05.31 21:54:36
풀게인
자작앰프, 기타로 연주한거 야마뒤졌음.. 넘멋졌어요 !
2026.05.31 21:51:40
Rane
DIY는 신이고 나는 무적이다... - dc App
2026.05.31 21:54:51
Teleostei
2026.05.31 21:52:00
민들레씨
고생햇어요 대신 톤 잡아줘서 너무 고마워요..
2026.05.31 21:52:06
Rane
2026.05.31 21:56:13
ㅇㅇ
2026.05.31 21:52:19
존fat루치
마스터빌더에 개고수 기타리스트에 정체가무엇이냐 당신!!
2026.05.31 21:52:46
Rane
흔한 쉬었음 청년 1이래요 - dc App
2026.05.31 21:5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