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콜라보]
레일라 콜라보 후기 (J_Shin)
처음에 배킹트랙 이것저것 만들때는 그래도 파트2 루프 트랙들을 좀 많이 가져가지 않을까 했는데
막상 공개해놓고 보니 코러스 루프를 엄청 가져가길래 처음 예상했던 것보단 분량이 조금 언밸런스드하게 된 감이 있는거같음
지금 생각해보니 나라도 밸런스 맞추기 위해 파트2 롱 하나 가져갔으면 좋았을 듯 한데
뭐 이미 공개해버렸으니 어쩔 수 없지요
인트로
16:9 화면에 기타 두대 밀어넣겠다고 기준선이랑 구도랑 이것저것 재가면서 찍었는데
막상 가장 중요한 초점이 약간 나간채로 찍혀서 나중에 결과물 살피고 뭐야 시발 했던 기억이 나네
근데 녹음 촬영 동시에 한 영상이라 울며 겨자먹기로 넣었음...
따로 내 해석 많이 안 섞고 원곡을 거의 그대로 연주함
코러스3 익스텐디드
너무 주요 트랙들만 가져가면 그림이 좀 그럴거같아서 연주해본 트랙
저 트랙 가져간 3명이 전부 슬라이드 기타가 없는 버전 배킹트랙으로 제출을 해오길래
그냥 그 트랙 버리긴 아까워서 나라도 좌측 채널에 넣어서 재활용을 해봤음
구성은 전체적으로는 D 마이너 블루스 스케일 위주에 내 손에 익숙한 리프들 위주로 조합해서 짰는데
확실히 콜라보를 할때마다 느끼는게 이론이고 뭐고 이것저것 다 동원해가면서 짠거보단 직감이랑 귀를 우선해서 짜는게 더 결과물이 좋더라고
슬라이드 기타는 요새 재미들려서 가끔가끔 연주하다보니 지금 우매봉 정상 근처까진 온거같음
기억이 맞다면 뒤쪽에 슬라이드 기타 부분 제외하곤 다 손에 익은 익숙한 라인들을 그냥 이어서 친거라 대강 10트 정도만에 녹음을 마쳤음
피아노 코다
저 피아노 연주는 4월 초 쯤 배킹트랙 만들 단계에서 이미 녹음이랑 촬영을 다 마무리해놓은 파트였음
(그래서 잘 보면 피아노 연주할땐 긴팔인데 기타 칠땐 반팔 옷 입고 있는 깨알같은 차이도 볼수 있단거)
기타 연주 부분은 파트 2 넘어가기 전에 좀 잔잔한 뉘앙스 살려서 멜로디컬하게 연주해보자는 취지로 찍어봤는데
분위기가 잘 전달이 됐을련지 모르겠네...
피아노는 슬프게도 저때 녹음하면서 연주한 이후로 지금까지 거의 두달 가까이 유기하고 있음...
이번 콜라보는 배킹트랙부터 시작해서 내 개인 솔로까지 전부 저번에 자작한 이 트위드 5F11 클론 앰프에 연결해서 녹음했음
정확히는 앞단에 SD-1W 로우게인 세팅으로 물려서 톤을 약간 묵직하게 만든걸 베이스로 삼아서 진행했단거
코러스 3 익스텐디드 트랙은 다들 실시간 채팅에서 퍼즈로 톤 만들었냐고 그러던데
기타 -> 2N404 게르마늄 퍼즈페이스 (클린업) -> SD-1W (로우게인 세팅) -> 트위드 앰프 순으로 연결해서 녹음한거라 따지자면 퍼즈로 깎은 톤이 맞긴 함
어떻게 스윗스팟 찾아내서 녹음하니 참 재밌기도 하고 톤 깎는 재미도 있었음
24년도 잊어주지 않을거야 콜라보 이후로 거의 2년만에 콜라보 개최를 했는데
그 사이에 개최된 콜라보들이 하나같이 완성도가 높아서
혹시나 편집 퀄리티가 떨어져보이면 어떡하나 편집하면서 고민을 많이 했지만서도 다행히 반응이 좋아서 안심했슴...
참가해주신 분들, 실시간으로 봐주신 분들 모두 진심을 다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