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정보]
★매스락 입문자를 위한 변칙튜닝 가이드
최근에 매스락~미드웨스트이모 쪽 파보면서 관련 정보를 얻을수가 없어서
개인적으로 긁어모은 정보들 정리하는겸
한국에 매스락하는사람들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음
매스락을 조금 들어봤거나 조금 알고있는 사람들은 변칙튜닝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고 있을텐데
스탠다드 튜닝에서 열심히 지판 다외운 사람 입장에서는 썩 달갑지 않을 수도 있음
아예 스케일 블럭 자체가 달라지니까 당연한거긴 한데
사실 변칙튜닝을 시작하면 아예 스케일 블럭을 외울 필요가 없어짐
이번에 소개할 변칙튜닝은 DAEABe 튜닝임
여러가지 변칙튜닝중에서 제일 간단하고 배우기 쉬우면서도
정말 좋은 소리가 나서 입문자한테도 숙련자한테도 좋은 튜닝임
*주의: 약간 화성학 지식 필요
1. 코드와 카포 세팅
변칙튜닝은 개방현을 위주로 쓰기 때문에 카포 세팅이 필수적임
카포를 끼우지 않았을때 6번현부터 DAEABE로 세팅하고
'도' 음에 해당하는 Root note에 5번줄 개방현이 위치하도록 해야함
이후 코드는 간단함. 6번줄부터 차례대로 타브를 표기하면
000000은 IV코드, 200000은 V코드, 400000은 VI코드..
x00000은 I코드, x20000은 II코드, x40000은 III코드
오히려 파워코드보다 간단하게 아래 두줄에서 코드를 해결할 수 있음.
이게 가능한 이유는 개방현이 A sus4/D (또는 D6/9) 코드의 구성음이기 때문
카포 안끼고 코드 연습해보고 싶으면
사건의지평선이나 오르트구름이 카포 없이 스케일이 맞으니 연습해볼만 함
2. 스케일
어울리는 음을 알아야 솔로를 짤 수 있을테니까 스케일을 알아야됨
근데 스탠다드랑 완전히 다른데 처음부터 스케일을 다시 배워야되냐?
그건 아님
아래 그림은 굳이 DAEABe 튜닝이 아니어도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제일 간단한 변칙튜닝용 스케일 블럭임
이게 끝
이게 왜 가능하냐면
개방현이 이미 코드를 이루고 있고
5번 프렛, 7번 프렛은 각 개방현에서 4도 5도의 음정을 가지기 때문임
그래서 저기 구성음으로 대충 태핑만 해도
뭔가 매스락 스러운 소리가 남
변칙튜닝에 조금 더 익숙해졌다면
여기서 어울리는 구성음을 잘 찾아서 추가하면 됨
그래서 대부분 매스락으로 리프를 만들면 자기가 무슨 노트를 치고있는지 모름
결과적으로 곡 카피는 더럽게 어렵고 리프메이킹은 비교적 쉬움
이 뒤부터는 본인이 해온 버릇이 그대로 연주에 녹아나서
본인이 스스로 개척해야함
심심할때 한번 연습해보면 재밌으니 한번 변칙튜닝 ㄱ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