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질문]

피아노 주자들 텐션 떡칠하는 이유 뭔가요?

일순이(125.138)
2026-06-04 10:01:20
조회 195
추천 10
원본 URL https://gall.dcinside.com/m/electricguitar/4375617

코드가 그냥 날로 5화음 위주고 많이 있어야 7화음까지만 써있는데
장르 안가리고 특히 서스펜션을 너무 좋아하는지 모든 코드 add9 sus4 이런거 꾸역꾸역 집어넣어서 연주합니다

음식에 설탕아무대나 뿌리는거처럼 처음에는 좀 그렇다가 너무 물려요 이런주자분들 주장르가 어떻게 되길래 이런 연주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ㅇㅇ
발라드 알앤비
2026.06.04 10:02:13
일순이 (125.138)
그렇군요
2026.06.04 10:08:24
리틀윙
이기이기 열등 기타유충들은 꾸밈 텐션 노동이라는걸 모르노?
2026.06.04 10:04:09
ㅇㅇ
그분이랑 대화는 어려우신가요?
2026.06.04 10:06:49
일순이 (125.138)
어떻게 말해야 할지 고민중입니다 다른분을 그냥 구할까요? 락음악을 조금 들어보라고 할까요?
2026.06.04 10:07:28
외국인노동자
재즈쪽 베이스로 악기배운사람들이 대체로 트라이어드나 7만 있으면 너무 단조롭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조금은 있더라. 실제로 대중가요에도 텐션 없는곡 드물고 - dc App
2026.06.04 10:08:53
외국인노동자
그리고 대중가요 코드 분석해보면 9 11 sus4 엄청 자주씀. 락메탈도 잘 들어보면 건반이 텐션 떡칠하는거 많소 - dc App
2026.06.04 10:09:43
일순이 (125.138)
@외국인노동자 텐션을 적재적소에 조지는게 아니라 모든 코드가 sus2 sus4 add9 이거 3개로 연주해서 신물이 나는케이스입니다
2026.06.04 10:10:49
외국인노동자
@글쓴 일순이(125.138) 그러면 이제 기타도 아 몰라 시벌 하이게인 즁즁이로 통일 갈겨버려. 발라드에도 즁즁이쓰기 - dc App
2026.06.04 10:11:41
르탑
2026.06.04 10:15:05
ParadiseLost
장식음 넣는 건 재즈든 클래식이든 건반들 본능인 거 같은데
2026.06.04 10:16:40
일순이 (125.138)
클래식은 스케일 시퀀스런을 하지 이렇게 텐션떡칠 지저분하게 안함
2026.06.04 10:19:31
ParadiseLost
클래식도 근현대 클래식곡은 장식음 많이 넣기는 해여
2026.06.04 10:20:23
알뜰한청년
그 정도면 걍 머슬메모리임. 그런건 걍 말하면 무조건 해결됨 ㅋㅋ 그렇게 되는 이유는 나도 건반 베이스로 음악 시작해서 아직도 그때 내가 좋아하던 보이싱 sus2넣는게 있는데 걍 습관적으로 보이싱을 그렇게 잡음
2026.06.04 10:17:57
일순이 (125.138)
sus2에 뭐가 있는거임? 진짜 이거만 남발함
2026.06.04 10:20:11
ParadiseLost
쓰기 좋잖아
2026.06.04 10:20:40
ParadiseLost
건반은 서스투나 애드나인 없으면 음이 단조로워 보인다고 생각할걸
2026.06.04 10:23:40
ParadiseLost
그리고 sus2 있으면 중간 손가락 이동이 편하잖아 기타도 그렇지않나
2026.06.04 10:25:54
Jovian
기타가 자연스럽게 펜타토닉 치는거랑 비슷한거 아닐까
2026.06.04 10:2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