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일반]

떠나기전 약속은 지켜야지. 에보니 관리법.

일순이(220.89)
2026-06-17 17:36:11
조회 177
추천 11
원본 URL https://gall.dcinside.com/m/electricguitar/4398340

이건 오래전부터 방구석에서 나만 쓰던 방식인데

일단 에보니라고 들어간 모든 목재는 쪼개짐. 그리고 깨짐. 수분이 많던 뭐 온도조절이 잘못되던. 에보니 끝판왕이라는 문 에보니 페일 문 에보니 마카사르 에보니 

애네 전부다 깨짐. 


난 이렇게 관리함. 그리고 지금까지 깨진놈 없었음.

1. 에보니 표면을 줄톱으로 긁음. 헤어크랙~크랙 이상 날때까지. 줄톱 귀찮으면 걍 50방짜리 사포로 갈아버림. 그럼 표면이 헤어크랙나서 다 올라옴.

2. 이 상태에서 '타이트본드 액상 아교'를 발라버림. 이 액상아교는 유리창처럼 바싹 마르는 효과가 있어서, 말그대로 꽉 붙잡음. 즉 헤어크랙을 일부러 내고 그 사이사이를 이 타이트본드 액상 아교로 틀어 막아버리는거임. 

지판이라고했지? 그럼 아주 얇게 떠야할거임. 이건 연습 좀 필요할건데 동영상 찍어서 보여줄랬는데 시간이없네. 

3. 이 타이트본드 액상아교는 경화시간이 30분임. 즉 이걸 니들이 처리하고, 반드시 수평을 맞춰서 올려놓으면 어디 더 튀어나온곳 없이 기존에 헤어크랙 난 위치에 조용히 안착함.
말은 30분인데 난 그냥 1일 냅둬버림. 


난 이 방법으로 그동안 내가 산 에보니들 깨뜨려본적 없음. 

내가 마카사르 접시가 있는데 이새끼 위에 샐러드 올려놓고 먹을정도로 막 다루거든? 그래도 깨진적없음. 산지 8년됨. 




그럼 가봄. 아주 잠깐동안이었지만 재미있었다. 

ㅇㅇ
기타지판에는 쓰기힘들거같은 방법이긴하네 ㄲㅂ
2026.06.17 17:37:34
일순이 (220.89)
됨. 얇게 뜰수만 있다면 됨. 해봐. 연습 하고 해봐. 진짜 됨.
2026.06.17 17:38:41
피림_
종종와줘..
2026.06.17 17:37:58
ㅇㅇ
가지마요
2026.06.17 17:38:12
대북확성기
이건 연주감에 직결되는 문제라 연구할 루시어말고는 쉽지않겠노
2026.06.17 17:38:43
ㅇㅇ
매번 기름칠 하는거는 어떻게 생각하심?
2026.06.17 17:39:29
팀헨슨성노예
22222
2026.06.17 17:41:02
BlackStratocaster
아 이건 지판 감촉이 많이 달라지겠네잉 - dc App
2026.06.17 17:39:57
헤드러쉬좋아
생각날 때 마다 한번씩 들려줘 - dc App
2026.06.17 17:40:04
크크루쿠쿠삥뽕
에보니 들어간 깁슨 커스텀들 50년 먹은 것들도 멀쩡한거 있지 않나? 아닌가..
2026.06.17 17:40:07
레임
2026.06.17 17:40:39
ㅇㅇ
에보니라고 들어간 모든 목재는 쪼개짐 << ㅋㅋㅋ
2026.06.17 17:43:08
피포파
무서워잉
2026.06.17 17:43:26
Rane
병신 하나가 물을 흐리니 정보글 이것저것 알려주는 사람이 떠나는구나... 아쉽다
2026.06.17 17:43:26
ㅇㅇ
누가 또 지랄함??
2026.06.17 17:44:27